불교경전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한역 대장경을 연상하나,. 경전의 어구처럼 부처님이 처음부터 어렵고 복잡한 방식으로 가르침을 펴신 것으로 착각하게 되는데 이것은 우수한 외래 문화의 도입과정에서 비롯된 오해에 불과합니다.
석존의 법은 처음부터 경전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부처님 스스로 당신 자신이 가르친 내용을 저서나 기록으로 보관하여 전승시키려고 하지 않았다. 다만 그의 가르침을 들은 제자들이 머리 속에 기억하여 정리하고 보존 전달해 왔을 따름이며 석존 입멸 후 백년 동안은 글자로 베껴 쓰는 일도 없었는데 이것은 당시의 전통이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부처님의 설법 내용을 제자들의 기억에 의존하여 구술로 전달하는 방법밖에 없었으며, 그 내용을 한 마디도 어긋나지 않게 기억 속에 간직하기란 기대할 수 없는 것이고 다만 설법에 대하여 대강의 줄거리만 기억하였을 것입니다. 더구나 그 설법의 내용파악에 있어서도 사람들이 다 똑같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같은 설법을 듣고도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말하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입멸하시고 나자 사소한 견해 차이가 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야기될 우려가 있었을 것이며 또, 자신의 사견을 부처님의 것인 양 주장하는 사태도 발생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에 대한 생생한 기억이 희미해지기 전에 그 분의 실제 가르침을 확인하고 정리해 둘 필요성이 제기되어 부처님의 가르침을 직접 청취한 제자들이 전체 모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집"이라 하는 불제자들의 모임의 결과가 문자화되지는 않았지만 이 모임에서 결정된 내용들이 후대에 소위 경전으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실제 있었던 사건이냐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지만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당시의 상황과 이에 관한 역사를 고려할 때 이 회합을 일단 사실로 받아들여도 좋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연유로 모든 경전은 첫머리에 여섯 가지의 필수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육성취(六成就)라고 하여 석존의 가르침이 틀림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신성취[信成就: 여시(如是)]와 내가 직접 들었다는 문성취[聞成就: 아문(我聞)] 설법의 때를 명시하는 시성취[時成就: 일시(一時)]설법을 한 것이 붓다 였다는 주성취[主成就: 불(佛)]법을 설한 장소를 밝히는 처성취[處成就: 재사위국(在舍衛國)]어떤 사람이 들었는가를 밝히는 중성취(衆成就: 여대비구(與大比丘)]를 명시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경전은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여대비구"로 시작하는 것은 상기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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